2014. 11. 25. 06:05ㆍ아르티움 1.0/쉬프의 베토벤 소나타 강의
© Guardian Unlimited
Beethoven piano sonata
F major
Op. 10 No. 2
Andras Schiff
강의 바로 듣기: [23분 56초]
좋습니다. 다음 작품으로 가보죠. 작품번호 10. 2번. F 장조.
♬
네. 아주 밝은 작품이에요. 바로 앞의 곡과 이보다 다를 수가 없습니다. 운율적이고 위트 넘쳐요. 매력적이고 유머가 넘쳐요. 기대로 가득, 놀라움 가득해요. F 장조. 다시 한번, 다른 작품들을 떠올려 보죠.
♬
또는
♬
따라서 이건 전원, 봄 같은 조성이에요.
엇박으로 시작하고요. Auftakt (여린박)도이에요.
일곱 성부. 굉장히 두꺼운 소리에요.
피아노 ♬
그리고 이 소리. 새소리 같은. 메아리 같은 ♬
그 다음에 오는 건요. 지금까지는 아주 높이가 있었다면요. 이제 오는 건 아주 평평해요. 멜로디. 아주 거대한 멜로디.
♬
Arsis (도약) thesis (쉼). 그러니까 올라감과 내려감. 8마디가 함께. 따라서 이건 아주 아름다운 구조에요.
♬
자 이제 노래하죠
♬
처음의 동기로 돌아가서 ♬
그리고는 다시. 여기서 중요한 건 다음 방향이 어디로 가는지 입니다.
♬
그리고는 ♬
이렇게 갈 수 있어요. 왜냐하면 피아노 위에서는 D 샵과 E 플랫은 동음이니까요. 그러니까 애매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 경우에는 여지없이 D 샵입니다.
♬
그리고 ♬
그러니까 ♬
아주 이질적으로 들리죠. 서로 옆에 놓으면요.
그리고는. 그 어떤 준비도 없이. 그러니까 여기서 전통을 완전히 깨고 있어요.
♬
C 장조 ♬
아주 아름다운, 노래하듯 수평적인 주제가 나옵니다. 여기서도 아주 두꺼운 코드로. 이와 함께는
♬
이미테이션. 언제나 이런 작은 포르찬디 ♬
언제나. 포르찬디 ♬
이제 우리는 도미넌트에 왔습니다 ♬
이제는 단조로 ♬
원래는 이게 와야하는데요. 역시나 음악적 유머는, 하이든이 우리에게 그리고 베토벤에게도 알려줬듯이, 기대와 놀라움에 기반하고 있습니다. 따라서 작곡가, 연주가, 청중이 하나의 같은 언어를 공유할 때만 나타날 수 있지요. 그러니까
♬
이게 와야하는 건데요. 하지만 그 대신에,
♬
꽤 놀라운데요 ♬
그리고는 수정 ♬
ㅎㅎㅎㅎㅎㅎㅎㅎ
기가 막히게 웃기죠.
있잖아요. 여러분들이 웃으셔서 참 다행이에요. 왜냐면 아무도 웃지 않았다면.. (ㅎㅎㅎ) 여러분 모두 이런 경험이 있으셨을텐데요. 회사에서 아주 재미있는 농담을 던졌는데 아무도 웃지 않는 경우를요 ㅎㅎㅎㅎㅎ
여기서 잠시 딴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. 그 누구도 마음 상하지 않기를 바라는데요. 어느 정신병원에서요. 환자들이 농담을 주고 받고 있었어요. 농담마다 번호를 붙였는데요. 한 환자가 "17번" 이랬어요. 하하하하. 모두가 웃었죠. 다음 환자가 말했어요: "29". 하하하하. 다들 웃었죠. "280". 더 큰 웃음소리. 그러고는 이걸 관찰하던 의사가 자기도 한 번 시도해 봤어요: "73". 침묵. 그래서 의사가 물었죠: "73번 농담은 없는 거에요?". (환자들이 대답했죠) "있어요. 근데 당신이 정말이지 재미없게 얘기해서 그래요".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
자 여기 ♬
뒤 이어 나오는 것도 아주 웃겨요. 써커스 같아요 ♬
두 손이 따로 가죠 ♬
여기도 웃긴데요. 아주 순진하고. 두 음역이 ♬
마치 키가 아주 작은 사람과 큰 사람이 있는 것 같아요. 아니면 아주 날씬하고 아주 뚱뚱한. 로렐과 하디.
♬
네.
이 세 개로 끝나요: 토닉-도미넌트-토닉
♬
마지막은 사분음표에요.
그 다음에는요. 물론 제시부를 반복한 다음에요. 이제 발전부로 가보죠.
♬
마치 이 세 마지막 음의 메아리 같아요. 상응하는 단조 조성으로요 ♬
그리고는 요한 세바스찬 바흐에게 헌정하듯이 푸가의 주제와도 같은 모습을 띄게 됩니다.
♬
작은 대위점과 함께. 셋잇단음표들 ♬
그리고는 포르티시모를 이어가면서, 하지만 언제나 건조하고 짧게 ♬
굉장히 짧은 발전부를 가진 C 단조 소나타와의 차이점을 보여주기 위해서 이 소나타는 발전부가 굉장히 길어요. 그리고는 이렇게
♬
어떤 새로운 것. 이전에 우린 이런 걸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. 이어주는 재료. 저는 "다리"라고 부르겠습니다. 두 부분을 이어주는 어떠한 것.
♬
다시 한번 ♬ 푸가 ♬
대위법 ♬
♬
음..? 뭔가 친숙하죠 ♬
굉장히 친숙하긴 한데 잘못된 키에 있어요. 베토벤식 농담이에요. 자기가 길을 잃었다는 식으로 말이죠. 출구를 못 찾는 듯 하게요. 그래서 우리를 가짜 재현부로 데려 오죠. 그리고 이 아주 아름다운
♬
이어서 ♬
아름다워요. 근데 아직 집에 온 것은 아니에요 ♬
계속 두리번 거려야 하죠 ♬
또 ♬
좀 더 친숙한데.. ♬
아 그래 ?! ♬
그리고 이 새소리 모티브 ♬
더 안심을 시켜주죠. "그래 맞아. 너 이제 집 근처에 왔어." ♬
그리고는 ♬
이제 여긴 집이에요 ♬
♬
기타 등등.
그러니까. 그리고는 제시부와 같아요. 홈 키로요.
음.. 이 소나타는 맨 끝까지 맑고 신나는데요. 중간 악장, 알레그레토만 빼고요. 이건 오히려 그 위에 있는 어두운 구름 같죠. F 단조로 되어 있는데요 ♬
여기도 아주 신비로운 유니슨으로 시작합니다 ♬ 피아노의 낮은 지역에서요. 유니슨이 네 파트 음색으로 변하면서 아주 아름다워요. 갑자기 빛이, 햇빛이 들어요.
여기 ♬
그리고 ♬
위의 두 성부가 서로를 따라하면서 ♬ 언제나 셋째 박자에 포르찬도 ♬
3 123 1 ♬
페르마타
♬
비극적이라고까지는 못하겠지만 멜랑콜리한 악장이에요. 느리지도 않고 알레그레토인데. 인테르멧조 같다고 할까요 ♬
이 화음에서 고통이 느껴져요. 페르찬도. 불협음 ♬
그리고 바야흐로 3중주가 나옵니다 ♬
이보다 대조가 뚜렷할까요. 이 신비스러운 유니슨과 ♬ 아주 경건하고 아름다운 D 플랫 장조 코랄 사이 말이죠 ♬
둘째 부분 ♬
다시 주된 부분으로 돌아옵니다 ♬
이제는 변주 ♬
씽코페이션 ♬
베토벤에게는 심지어 반복조차 기계적이지 않아요. 왜냐하면 프레이징을 바꾸고, 변주를 넣고, 다이내믹도 바뀌니까요.
자 이제는 베토벤의 가장 아름다운 악장 중 하나가 나옵니다. 이 소나타의 피날레 말이죠. Tour de force (역자 주: 장인의 솜씨)에요. 어떤 사람들이 이 제 말에 왜 반대하는지 모르겠어요. 웃긴 취향이에요....ㅎㅎㅎㅎ
♬
역시나. 모두들 이 작품이 뭔지 아시죠? ♬
바흐의 인벤션이죠.
♬
더 거칠고. 시골뜨기의 춤 같이.
♬
가짜 푸가와 같아요. 왜냐하면 세 개의 구별되는 푸가 도입이 있지만요. 푸가라고 걱정하는 순간 더 이상 도입이 없거든요 ㅎㅎㅎ ♬
바로 이 부분에서 베토벤이 처음으로 포르테를 적죠 ♬
따라서 이 부분 전까지는 피아노로 쳐야한다고 봐요. 하지만 모두들 이 악장을 포르테로 치죠. 망치로 두들기듯이요. 그건 별로 재밌지 않아요. 그러니까
♬
굉장히 짧은 제시부였죠.
이제 발전부가 뒤따릅니다. 이 조성 변화를 들어보세요 ♬
♬
여기까지 아주 바흐 느낌나는 푸가토 같은 발전부였고요. 이제는 재현부가 나오는데요. 이번에는 진짜 포르티시모에요.
♬
각 부분의 마지막 박자에 포르찬도였습니다.
이 악장은 우리를 사로잡아요. Perpetuum mobile 인 악장 가운데 하나죠: 끊임없는 움직임. 이러한 악장은 박자를 굉장히 엄격하게 지켜야 합니다.
♬
그리고 두 반쪽 모두 반복 되어야 합니다. 이건 선택의 문제가 아니에요. 의무에요.
여기까지 두번째 소나타였습니다.
(끝)
번역: 아르티움
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안드라스 쉬프 해설 목록: http://artium.tistory.com/292
Schnabel 연주 듣기: http://youtu.be/g475bZS82Pw