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2. 12. 15. 08:42ㆍ아르티움 1.0/쉬프의 베토벤 소나타 강의
© Guardian Unlimited
Ludwig van Beethoven
Piano Sonata in E-flat major
opus. 7
Andras Schiff
네번째 소나타는 제 생각에는 알려지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무시당한 걸작 가운데 하나입니다. 이 소나타는 작품번호 2번이 쓰인 뒤로 겨우 2년만에 쓰였어요. 작품번호 7번입니다. 바베트 케글레비치에게 헌정되었습니다. 이 사람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는데요. 베토벤의 여제자 가운데 한 명, 그리고 분명히 아주 뛰어난 실력을 가진 사람인 것만은 분명합니다. 왜냐하면 이 작품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것을 요구하는, 연주하거나 이해하기 아주 어려운 곡이기 때문이지요. 음.. 아주 거대한 소나타에요. 4개의 악장으로 또 되어 있지요. 오직 작품번호 106번인 함머클라이버 소나타만이 이 소나타보다 깁니다. 그런데, 이 작품은 범상치 않은 성격과 깊은 섬세함을 갖췄어요. 1악장의 도입부를 연주해보겠습니다.
♬
네. 이미 새로운 언어와 같아요. 겨우 1, 2년밖에 안 지났는데 말이죠. 그는 별로 뭐 대단하다 싶은 멜로디 주제를 쓰고 있지는 않아요. 이거를 보면요 ♬ 8분의 6박자이고 molto allegro e con brio 입니다. 그러니까 아주 생기있고 힘이 담긴 악장이에요. 이 반복되는 Eb 들이 마치 호른처럼 들리실 겁니다. 왜냐하면 호른이 이걸 할 수 있거든요. 이얍빠빠빠빠빠 ♬
그리고 스케일이 상반되는 움직임으로 올라갔다가 내려가면서 하는 것이 들립니다 ♬
그리고는 처음으로 큰 이벤트가 등장하는 부분은 우리가 서브도미넌트로 향해가는 부분입니다 ♬
도미넌트에 이른다음에 처음으로 운율적인 주제가 나옵니다 ♬ 아름다워요. 전 여기를 아주 사랑해요. Ich liebe dich~ 어쩌면 그가 이 바베트 케글레비치와 사랑에 빠진 것일지도 모르죠. 우린 모르죠 뭐.ㅋㅋㅋ
그리고는 상대적으로 짧은 발전부가 나옵니다. 작품번호 2번의 경우는 아주 긴 발전부가 있었기 때문인데요. 아주 드라마틱하긴 해요 ♬
♬
베토벤에게 재현부는 절대로 기계적이지 않아요. 언제나 뭔가 다른게 있지요. 도입부는 피아노로 시작했지만 다시 돌아온 부분은 포르티시모입니다. 장대합니다. 여기서도 반복되는 8분음표의 움직임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♬ 리듬의 요소 또한 동기가 될 수 있어요. 멜로디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. 여기도 너무 아름다운데요 ♬ 뭔가 갈구하는 듯한 운율이에요. 악장의 마지막 부분은 아주 오케스트라 같아요. 팀파니, 드럼이 구르는 소리가 들리는 듯 합니다 ♬
♬
저는 이 부분이 음악 역사 가운데서 가장 아름다운 느린 악장 중에 하나입니다. Largo, con gran espressione. 이 표기부터 벌써 심상치 않습니다. 3도 관계로 된 조입니다. Eb major 에서 ♬ 나중에 다시 한번 슈베르트가 즐겨 사용한 방식입니다. 이 음악의 새로운 점은, 깊이의 새로운 측면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. 이는 정적을 통해 실현됩니다. 쉼표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♬
♬
그리고는 이와 같이 이어집니다. A-B-A 형식이에요. 중간부분은 2번째 소나타와 비슷한데요. 피치카토가 있고 그 위에 코랄이 있어요 ♬
혁명적이고 새로운 소리에요. 다시 한번 수사적인, 드라마틱한 질문들이 나옵니다 ♬
겁에 질린 작은 새와 같은 피아니시모에요. 대답이죠 ♬
다시 2개의 옥타브가 G에 나옵니다. 그리고 여기에 크레센도를 적는데요. 그 자신도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었습니다. 왜냐하면 크레센도를 할 수 없거든요. 뭐 이렇게 일어나서 치지 않는다면요.ㅋㅋ ♬ 어쨌든 여기서 크레센도의 환상을 품어야 합니다. 베토벤이 타협이란 것을 모른다는 것이 다시 나타납니다. 불가능을 요구하고 있어요. 악장의 마지막에 가면요 ♬
♬
그리고 스케르초 악장이에요. 슈베르트를 연상시킵니다. 약박으로 시작하지 않는 유일한 부분입니다. 강박으로 시작하지요. 그렇지만 운율이 풍부하지요 ♬
♬
네. 슈베르트가 베토벤이거나 베토벤이 슈베르트라고 하지요 뭐 ㅎㅎ 중간 부분의 트리오가 아주 특이해요. 일단 eb minor 이고요. 아주 드라마틱해요. 피아니시모인데 종종 포르찬디가 나와요 ♬ 두말할나위 없이 이거는 슈베르트에요 ♬ 다시한번 둘이 연결되어 있어요.
끝으로 이 아름다운 마지막 악장입니다. 베토벤 뿐만 아니라 모든 이의 가장 영광스러운 멜로디 가운데 하나입니다. Rondo, poco allegretto e grazioso 라고 표기되어 있지요 ♬
♬
이게 나중에 다른 형태로 다시 나올 론도 주제이고요. 소나타 론도이기도 하지요. 다른 조로 다른 모습들이 나올겁니다. 두번째 소나타와 마찬가지로 '미녀와 야수' 에피소드가 있어요 ♬
64분음표들이 아주 두껍고 무거운 코드와 나옵니다. 포르티시모로요. 아주 기본적인 음악이 정제되고 복잡한 것과 비교됩니다. 그리고는 이 악장의 뒷부분으로 가면서 환상적인 부분이 나옵니다. 베토벤이 Eb major 로로부터 아주 먼 E major, 그러니까 나폴리탄 코드로 넘어갑니다. 베토벤이 하이든에게 배우지 않았더라면 이런 모습을 보이지 않았을 것입니다. 왜냐하면 하이든의 마지막 소나타를 보시면요 ♬ 이게 첫 악장이고 두번째 악장 ♬ E major 에요 ♬ 아주 멀어요. 베토벤이 이걸 어떻게 하냐면요 ♬
♬
E major 위에서 떠다니는 듯 합니다. 그리고는 한 걸음 물러나서요 ♬
다시 Eb 입니다 ♬
이제 이전에 보았던 이런 '야수'의 모습이 있었죠 ♬ 이제 야수는 길들여졌습니다 ♬ 친구가 되었어요. 베토벤은 여기서 이제 우리에게 작별을 고합니다 ♬
♬
제 생각에는 제가 이 마지막 악장을 연주해 드리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. 긴 시간 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.
♬
(박수)
©번역: 아르티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