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해설로 듣는 클래식]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번 - 안드라스 쉬프
2011. 11. 17. 14:58ㆍ아르티움 1.0/쉬프의 베토벤 소나타 강의
[해설로 듣는 클래식]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해설 - 안드라스 쉬프
ⓒ Guardian
Beethoven
Piano Sonata
C Major
Op. 2 No. 3
Andras Schiff
강의 파일을 같이 열고 들으세요.
배경과 1악장
3번째는 꽤나 잘 알려진 소나타 입니다. C장조 이고요. 이건 별 특별한게 없죠. 1악장은 4/4 박자, 알레그로 콘 브리오라고 적혀있습니다. 여기서도 보통 알레그로가 아니라 격정적인 알레그로네요. 영혼이 실려 있어요. 아주아주 웃긴데요. 저한테는요. 앗. 아니요. ㅎㅎㅎ
♬
아주 몰아치는, 아주 기발한 작품이에요. 피아노 콘체르토라고 해도 될 정도이고요. 진짜 카덴차가 들어 있어요. 피아노 작품으로는 특이한 점인데요. 왜냐하면 우리는 카덴차를 콘체르토에서만 기대하거든요. 오케스트라가 멈추고 난 다음에요. ♬ 이처럼 6,4 코드에서 끝나면요. 피아노가 혼자 즉흥적으로 연주하죠. 여기까지 ♬ ㅎㅎㅎ 그리고는 오케스트라가 다시 나오죠. 하지만 이런 걸 피아노 소나타에서 기대하진 않아요.
이 아주 재밌는 오프닝이 지나고 나면요. 아, 이 부분은 현악 4중주와도 같아요 ♬
물음표. 정말 대단한 걸 기대하는 듯해요. 그쵸? ♬
그리고서, 음 이 부분까지는 솔로 또는 현악 4중주였는데요, 그 다음에 전체 오케스트라가 나와요. 투티(다같이) 뢈! ♬
정말 놀라우면서 밝아요. 이건 프로이트 음악이 아니에요. ㅋㅋㅋ 뭘 숨겨놓고 그런게 없죠.
그럼에도 이 악장에서 베토벤은 다양한 주제를 사용해요. 거대하고 멜로디적인 인벤션들이죠. 제가 여기서 멈췄었는데요 ♬ 다시 이어집니다.
♬
여기까지가 제시부에요.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굳이 말할 건 없는데요. 왜냐하면 여러분들께서 여기서 너무도 다양한 성격을 가진 주제들을 들으셨기 때문이죠. 어떤 것들은 노래하고 있죠. 또 이부분은 아주 웃기죠 ♬
왜냐하면 가보토 같거든요. 얍 빱 베르르르 얌. 빰 빰 베르르르 얌.
그리고는 콘체르탄테 향기로 끝나죠. 다시 한번 발전부를 들려드려야 겠어요. 왜냐면 <황제> 콘체르토를 향하고 있거든요. 물론 아주아주 뒤에 나온 곡이지만요.
♬
이제 우린 아주 먼 키에 있어요. 다시 한번, 아주 큰 카텐차 같은 것이 있었는데요. <황제>를 연상시키지요. 그리고는 주제를 다시 거짓 키로 등장시킵니다 ♬
이 부분에 오면, 쉼표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게 됩니다. 쉼표들은 최소한 음표들만큼 중요합니다. 여기 위그몰 홀에 오신 여러분들은 정말로 뛰어난 청자들인데요. 왜냐면 쉼표에서 아무도 기침을 안하시니까요.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생각해보세요. 만약에 이렇게 연주하는데 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이건 좋지 않아요. ㅋㅋㅋㅋㅋ
그리고는 이 모티브를 발전시킵니다. ♬ 언제나 포르찬도에요. 아주 심각하게 쳐야해요. 몇몇 연주들에서는 이 날카로운 부분을 말끔하게 다려놓기도 하는데요. 그건 큰 실수라고 생각합니다. 베토벤은 부드러운 작곡가가 아니거든요. 수채화가라기 보다는 굉장한 조각가로 보셔야 해요. 대리석과 화강암의 표면처럼요.
자, 그러고는 제가 말씀드린 카텐차가 나온은데요. ♬ 6,4 코드에서 시작하고요 ♬
이 부분은 악보로 적힌 부분인데요. 조그마한 음표로 적혀 있습니다. 그러니까 큰 음표가 아니고요. 마치 괄호 안에 있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. 그리고는 ♬. 이 부분은 아주 웃겨요. 왜냐하면 오페라를 패러디한거 같아요. 프리마 돈나가 야~~~~~~~~ 할때 처럼요. ㅋㅋㅋㅋㅋ ♬ 그러니까 너무 빠르게 치면 안돼요. ♬
어쨋든, 제 친한 친구이자 동료인 알프레드 브렌델은 음악 속의 유머에 대해서 참 글을 잘 쓴 게 있어요. 이 소나타가 아주 좋은 보기에요.
2악장 (09:30)
2악장도 아주 간단하게 아다지오로 적혀 있어요. 하지만 역시 일반적인 아다지오가 아니고요 아주 특이한 악장입니다. E 메이저 키이고요. 이렇게 끝났었죠 ♬
♬
네. 아주 고요하고 맑고 평온해요. 쉼표가 역시 정말로 중요하고요. 레토릭 적으로 물음표들을 들을 수 있어요. 뭂음표 뒤에 물음표. 언제나 같은 화음으로 물어보죠. 베토벤은 기적을 일궈내는데요. 아무도 같다는 느낌을 가지지 않거든요 ♬ 질문 ♬
4번 들었는데요. 토닉-도미넌트-토닉-도미넌트. ♬
그리고는 한 걸음 위로 올리는데요 ♬
싱코페이션 ♬
다시 한번 여성적인 종지 ♬
물음표 ♬
그리고는 이걸 기대하겠죠 ♬
하지만 음악이란 기대와 놀람이죠. 그래서 여기선 새로운 부분이 나와요. 꽤나 독특해요. 마이너 키에요.
♬
피아니시모, 그리고 이 부분은 요한 제바스찬 바흐의 세계로 돌아가는 느낌이에요. 왜냐하면 이거 있죠 ♬
아니면 ♬
오르간 프렐류드처럼 밑에 오르간 베이스가 있고요. 그리고 또 음형이 있어요
♬
위에는 조그맣게 멜로딕한 조각이에요.
♬
이제 우린 G 메이저에 왔어요 ♬
평행조이죠 ♬
이제 새로운 모티브가 나와요. sospiri 우는 듯한 모티브에요.
♬
피아니시모 ♬
이제 나옵니다 ♬
같은 모티브가 포르티시모로 터져 나와요. 여기서 이미 저는 슈베르트의 <미완성 교향곡>이 들립니다 ♬
우연이 아니에요.
이 느린 악장은 A-B-A-B-A 의 형식을 가지고 있어요. 변주가 들어 있으면서요. 베토벤은 하이든과 마찬가지로 변주를 아주 뛰어나게 다루었어요. <디아벨리 변주곡> 뿐만 아니라요, 그가 자기의 주제를 변주시키고 조작하는 방법과 모습을 보면 알 수 있지요.
스케르초 (16:00)
이제 나오는 스케르초 악장도 다시 한번 아주 유머러스한 악장인데요. 잘 아시겠지만 어떤 3악장들은 미뉴엣과 트리오로 적혀 있기도 하죠. 하지만 하이든은 스케르초 유형의 3악장을 만들어냈죠. 이건 더 큰 형식과 더 빠른 속도를 가진 3악장이에요. 따라서 ♬
하이든이 했다고 해도 되게네요. 돌아오는 부분을 숨겨 놓거든요. 말하자면 끝도 없이 ♬
갈 수 있어요. ㅋㅋㅋ 언제 돌아올지 아무도 모르죠.
이 포르찬디 ♬
포르찬도는 언제나 3박에 있어요. 피아노 사이에 있고요. 빱 삐라 빱 빠라 빱 바라. 아주 중요하죠.
이 악장의 트리오는 병행 마이너 키인데요. 그러니까 a마이너에요.
♬
폭풍 같죠. 템포가 변하면 안되요. 여기에 베토벤은 여기서 포르테를 적지 않았어요. 피아노로 쳐야 해요. 베토벤이 진짜로 포르테라고 적기 전까지는요.
♬
대충 이런식이고요.(et cetera)
그리고는, 이건 넓은 스케일의 스케르쵸였는데요. 베토벤은 코다를 껴 넣습니다. 다시 아주 웃기게 변하는데요. 왜냐면 스케르초가 이렇게 멈추는데요 ♬ 이렇게 내려오는 도약으로요 ♬ 그리고 반복해요 ♬
장면에서사라지죠.
4악장 (19:15)
마지막 악장은 알기 쉬운 편이에요. 알레그로 아사이. 꽤 빠르게. 이번에도 유머러스해요.
♬
보통 저지르는 오류인데요. 이 악장을 굉장히 빠르게 시작하다가요. 9마디에 오면 속도를 줄이죠. 왜냐면 음표가 너무 많거든요 ♬ ㅋㅋㅋㅋㅋㅋㅋㅋ
연주자라면 템포를 고를 때 가장 짧은 음가를 기준으로 정해야 해요. 그 음표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을 정도로요. 론도 형식으로 된 아주 멋진 형식이에요.
하나의 에피소드가 있고요 ♬
브람스와 연관이 있어요 ♬
작은 도둑이에요.ㅋㅋㅋ 큰 도둑 아니고요.
이정도로 3번 소나타를 마치죠.
(끝)
ⓒ 아르티움
ⓒ Guardian
Beethoven
Piano Sonata
C Major
Op. 2 No. 3
Andras Schiff
강의 파일을 같이 열고 들으세요.
배경과 1악장
3번째는 꽤나 잘 알려진 소나타 입니다. C장조 이고요. 이건 별 특별한게 없죠. 1악장은 4/4 박자, 알레그로 콘 브리오라고 적혀있습니다. 여기서도 보통 알레그로가 아니라 격정적인 알레그로네요. 영혼이 실려 있어요. 아주아주 웃긴데요. 저한테는요. 앗. 아니요. ㅎㅎㅎ
♬
아주 몰아치는, 아주 기발한 작품이에요. 피아노 콘체르토라고 해도 될 정도이고요. 진짜 카덴차가 들어 있어요. 피아노 작품으로는 특이한 점인데요. 왜냐하면 우리는 카덴차를 콘체르토에서만 기대하거든요. 오케스트라가 멈추고 난 다음에요. ♬ 이처럼 6,4 코드에서 끝나면요. 피아노가 혼자 즉흥적으로 연주하죠. 여기까지 ♬ ㅎㅎㅎ 그리고는 오케스트라가 다시 나오죠. 하지만 이런 걸 피아노 소나타에서 기대하진 않아요.
이 아주 재밌는 오프닝이 지나고 나면요. 아, 이 부분은 현악 4중주와도 같아요 ♬
물음표. 정말 대단한 걸 기대하는 듯해요. 그쵸? ♬
그리고서, 음 이 부분까지는 솔로 또는 현악 4중주였는데요, 그 다음에 전체 오케스트라가 나와요. 투티(다같이) 뢈! ♬
정말 놀라우면서 밝아요. 이건 프로이트 음악이 아니에요. ㅋㅋㅋ 뭘 숨겨놓고 그런게 없죠.
그럼에도 이 악장에서 베토벤은 다양한 주제를 사용해요. 거대하고 멜로디적인 인벤션들이죠. 제가 여기서 멈췄었는데요 ♬ 다시 이어집니다.
♬
여기까지가 제시부에요.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굳이 말할 건 없는데요. 왜냐하면 여러분들께서 여기서 너무도 다양한 성격을 가진 주제들을 들으셨기 때문이죠. 어떤 것들은 노래하고 있죠. 또 이부분은 아주 웃기죠 ♬
왜냐하면 가보토 같거든요. 얍 빱 베르르르 얌. 빰 빰 베르르르 얌.
그리고는 콘체르탄테 향기로 끝나죠. 다시 한번 발전부를 들려드려야 겠어요. 왜냐면 <황제> 콘체르토를 향하고 있거든요. 물론 아주아주 뒤에 나온 곡이지만요.
♬
이제 우린 아주 먼 키에 있어요. 다시 한번, 아주 큰 카텐차 같은 것이 있었는데요. <황제>를 연상시키지요. 그리고는 주제를 다시 거짓 키로 등장시킵니다 ♬
이 부분에 오면, 쉼표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게 됩니다. 쉼표들은 최소한 음표들만큼 중요합니다. 여기 위그몰 홀에 오신 여러분들은 정말로 뛰어난 청자들인데요. 왜냐면 쉼표에서 아무도 기침을 안하시니까요.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생각해보세요. 만약에 이렇게 연주하는데 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이건 좋지 않아요. ㅋㅋㅋㅋㅋ
그리고는 이 모티브를 발전시킵니다. ♬ 언제나 포르찬도에요. 아주 심각하게 쳐야해요. 몇몇 연주들에서는 이 날카로운 부분을 말끔하게 다려놓기도 하는데요. 그건 큰 실수라고 생각합니다. 베토벤은 부드러운 작곡가가 아니거든요. 수채화가라기 보다는 굉장한 조각가로 보셔야 해요. 대리석과 화강암의 표면처럼요.
자, 그러고는 제가 말씀드린 카텐차가 나온은데요. ♬ 6,4 코드에서 시작하고요 ♬
이 부분은 악보로 적힌 부분인데요. 조그마한 음표로 적혀 있습니다. 그러니까 큰 음표가 아니고요. 마치 괄호 안에 있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. 그리고는 ♬. 이 부분은 아주 웃겨요. 왜냐하면 오페라를 패러디한거 같아요. 프리마 돈나가 야~~~~~~~~ 할때 처럼요. ㅋㅋㅋㅋㅋ ♬ 그러니까 너무 빠르게 치면 안돼요. ♬
어쨋든, 제 친한 친구이자 동료인 알프레드 브렌델은 음악 속의 유머에 대해서 참 글을 잘 쓴 게 있어요. 이 소나타가 아주 좋은 보기에요.
2악장 (09:30)
2악장도 아주 간단하게 아다지오로 적혀 있어요. 하지만 역시 일반적인 아다지오가 아니고요 아주 특이한 악장입니다. E 메이저 키이고요. 이렇게 끝났었죠 ♬
♬
네. 아주 고요하고 맑고 평온해요. 쉼표가 역시 정말로 중요하고요. 레토릭 적으로 물음표들을 들을 수 있어요. 뭂음표 뒤에 물음표. 언제나 같은 화음으로 물어보죠. 베토벤은 기적을 일궈내는데요. 아무도 같다는 느낌을 가지지 않거든요 ♬ 질문 ♬
4번 들었는데요. 토닉-도미넌트-토닉-도미넌트. ♬
그리고는 한 걸음 위로 올리는데요 ♬
싱코페이션 ♬
다시 한번 여성적인 종지 ♬
물음표 ♬
그리고는 이걸 기대하겠죠 ♬
하지만 음악이란 기대와 놀람이죠. 그래서 여기선 새로운 부분이 나와요. 꽤나 독특해요. 마이너 키에요.
♬
피아니시모, 그리고 이 부분은 요한 제바스찬 바흐의 세계로 돌아가는 느낌이에요. 왜냐하면 이거 있죠 ♬
아니면 ♬
오르간 프렐류드처럼 밑에 오르간 베이스가 있고요. 그리고 또 음형이 있어요
♬
위에는 조그맣게 멜로딕한 조각이에요.
♬
이제 우린 G 메이저에 왔어요 ♬
평행조이죠 ♬
이제 새로운 모티브가 나와요. sospiri 우는 듯한 모티브에요.
♬
피아니시모 ♬
이제 나옵니다 ♬
같은 모티브가 포르티시모로 터져 나와요. 여기서 이미 저는 슈베르트의 <미완성 교향곡>이 들립니다 ♬
우연이 아니에요.
이 느린 악장은 A-B-A-B-A 의 형식을 가지고 있어요. 변주가 들어 있으면서요. 베토벤은 하이든과 마찬가지로 변주를 아주 뛰어나게 다루었어요. <디아벨리 변주곡> 뿐만 아니라요, 그가 자기의 주제를 변주시키고 조작하는 방법과 모습을 보면 알 수 있지요.
스케르초 (16:00)
이제 나오는 스케르초 악장도 다시 한번 아주 유머러스한 악장인데요. 잘 아시겠지만 어떤 3악장들은 미뉴엣과 트리오로 적혀 있기도 하죠. 하지만 하이든은 스케르초 유형의 3악장을 만들어냈죠. 이건 더 큰 형식과 더 빠른 속도를 가진 3악장이에요. 따라서 ♬
하이든이 했다고 해도 되게네요. 돌아오는 부분을 숨겨 놓거든요. 말하자면 끝도 없이 ♬
갈 수 있어요. ㅋㅋㅋ 언제 돌아올지 아무도 모르죠.
이 포르찬디 ♬
포르찬도는 언제나 3박에 있어요. 피아노 사이에 있고요. 빱 삐라 빱 빠라 빱 바라. 아주 중요하죠.
이 악장의 트리오는 병행 마이너 키인데요. 그러니까 a마이너에요.
♬
폭풍 같죠. 템포가 변하면 안되요. 여기에 베토벤은 여기서 포르테를 적지 않았어요. 피아노로 쳐야 해요. 베토벤이 진짜로 포르테라고 적기 전까지는요.
♬
대충 이런식이고요.(et cetera)
그리고는, 이건 넓은 스케일의 스케르쵸였는데요. 베토벤은 코다를 껴 넣습니다. 다시 아주 웃기게 변하는데요. 왜냐면 스케르초가 이렇게 멈추는데요 ♬ 이렇게 내려오는 도약으로요 ♬ 그리고 반복해요 ♬
장면에서사라지죠.
4악장 (19:15)
마지막 악장은 알기 쉬운 편이에요. 알레그로 아사이. 꽤 빠르게. 이번에도 유머러스해요.
♬
보통 저지르는 오류인데요. 이 악장을 굉장히 빠르게 시작하다가요. 9마디에 오면 속도를 줄이죠. 왜냐면 음표가 너무 많거든요 ♬ ㅋㅋㅋㅋㅋㅋㅋㅋ
연주자라면 템포를 고를 때 가장 짧은 음가를 기준으로 정해야 해요. 그 음표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을 정도로요. 론도 형식으로 된 아주 멋진 형식이에요.
하나의 에피소드가 있고요 ♬
브람스와 연관이 있어요 ♬
작은 도둑이에요.ㅋㅋㅋ 큰 도둑 아니고요.
이정도로 3번 소나타를 마치죠.
(끝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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