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1. 7. 28. 10:28ㆍ아르티움 1.0/쉬프의 베토벤 소나타 강의
2010/07/25 - [♬/Andras Schiff] - [해설로 듣는 클래식] (1)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28번
Beethoven
Piano Sonata no.23
f minor
op.57
'Ap/passionata'
ⓒThe Guardian, Andras Schif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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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쉬프: 이제 우리는 f 마이너 소나타를 볼 차례 입니다. 서양 음악 최고의 작품 가운데 하나죠. 베토벤 것 가운데서 뿐만 아니구요. 아주 유명한 곡이지만, 저는 이 곡을 연주할 때마다 큰 감동을 받고 놀라움의 연속입니다. 너무 대단한 곡이죠. '열정' 이라는 이름은 작곡가가 직접 붙인 것이 아니고 출판가가 붙인 이름인데요. 베토벤이 반대하지는 않았죠. 제 생각에는 '열정' 이라는 이름보다는 '비극' 소나타라고 부르는 게 나을 것 같아요. sonata tragica. 왜냐면 그리스 비극과 같거든요. 엄청난 비극으로 끝나거든요. 카타르시스도 없고 해가 나오지도 않아요. 물론 중간 악장의 d플랫 매이저 변주 모음에서 잠깐 해가 뜨긴 하지만요. 컨셉은 다시 말하지만 굉장하구요. 두 개의 큰 악장이 있구요 f 마이너로, 그 사이에는 주제와 변주인 d플랫 매이저 변주 모음이 있어요. 곡은 통째로 이어지죠. 2악장과 3악장은 중간에 멈추지 않아요. 이건 베토벤이 이미 발트슈타인 소나타에서 선 보였죠. 피날레가 중간 악장에서 바로 이어졌죠. f 마이너조성의 느낌은 이미 베토벤에게 익숙하죠. 1번 소나타를 볼까요?
♬
op2 no1 이죠. 1794,5년도 작품이죠. 이 곡에 대해서 이미 제가 자주 말씀 드렸죠? f 마이너 소나타이면서도 처음 시작부분이 만하이머 로케트잖아요.ㅋㅋ
♬
만하임 학파의 작곡가들의 특징이죠. 지금 우리가 볼 소나타는 좀 다르게 시작해요. 베토벤 소나타 작품 가운데 정말 호소력 있는 도입부분이면서 또 중요한건 피아니시모로 시작한다는거죠. 베토벤 소나타 작품가운데 피아니시모로 시작하는 작품이 얼마나 많은지 신기하죠. 사실 포르티시모로 시작하는 곡은 딱 하나에요. 함머클라이버죠.
♬
딱 이거 하나죠. 포르테로 시작하는 것도 꽤 있지만 대다수가 피아니시모로 시작해요. 미스테리하죠. misterioso.
♬
이게 그 모습입니다. 멈추기 싫었어요. 차마 그럴 수 없는 부분이죠. 자 이제 디테일을 살펴보죠. 중요한건 시작부분의 유니슨이에요. 두개 성부가 옥타브로 이루어져 있죠. 그래서 더욱 위험하게 들려요. 극도의 위험. 그런 느낌이에요. 아주 나쁜 일이 생길 것만 같아요.
♬
이 트릴마저도 바람에 날리는 마른 잎들 같아요. 다 의문스럽게 물음표로 끝나요. 여기에 베토벤은 allegro assai 꽤나 살아있듯이 치라고 하지만 박자는 12/8이죠. 뢌따따 따따따 따따따 따따따 이렇게 가죠. 이건 정말 중요해요. 제가 이 소나타를 연주할 때마다 아니 연주하기 전부터 제 심장은 이미 저 박자로 뛰고 있답니다. 여러분들 대부분은 이 작품을 잘 알고 계시겼죠. 실험해보고 싶진 않지만, 사람들에게 이 소나타 도입부가 어떻게 되냐고 물으면 대부분 이렇게 대답하죠.
(입으로 흉내)
아니에요. 리듬을 몰라요. 이 곡은 날카로운 리듬이에요. 곡의 첫 부분이 도입부가 아니고요. 본격적인 시작은 여기죠.
♬
물론 곡은 첫 음표로 시작하죠. 당연한 말 같지만 그게 쉽지가 않아요. 이 곡을 해석하는 건 피아노 음악 가운데 제일 어려운 것 가운데 하나에요. 전체로 묶는 것이 어려워요. 모든 요소들을 말이죠. 12/8 리듬이 중요하고요. 14번째 마디에 무슨 일이 일어납니다.
♬
이 모티브. '운명' 모티브죠.
♬
하지만 이 곡에서 이 모티브는 드러난 운명이라기보다 저 멀리에서 다가오는 운명이에요. 처음 부분에 나폴리탄 화음얘기를 빼놓을 수 없죠.
♬
반음을 올리죠. ♬
이게 나폴리탄 6도 화음입니다.
이건 이 소나타를 흐르는 아주 독창적인 특성이에요.
♬ 반음을 올리죠.
발트슈타인에서의 아이디어를 뒤집죠.
♬ 한음을 내리죠.
열정에서는 거꾸로죠. 내리는게 아니라 올리는거니까요.
♬
poco ritardando. 그 다음에 이 처음 화산과 같은 폭발이 일어납니다.
그 다음에 진짜 폭발이 꽉 찬 오케스트라로 나옵니다. ♬
여기서도 이 모든게 무작정 일어나는게 아니에요. 12/8에 정확히 맞춰서 일어나죠. 랏따다다다다다다다다다ㅏㄷ
♬
베이스는 반음 내려가요. 결과 우리는 전혀 다른 세계에 발을 들이게 됩니다.
♬ 문을 계속 두드리네요. 얍빠빠바바바바ㅏ바바바바바 ♬
이 부분은 최고의 활력을 가진 음악이에요.
♬
폭풍이 좀 잦아들었네요. ♬
아직도 비트가 남아 있어요. 12/8. 그리고 이 두번째 주제가 새로운 주제 같지만 메인 주제와 아주 관련이 있어요.
거의 평행 메이저를 전위시킨거로 볼 수 있어요. ♬
자 우리가 이제 평온한 상태에 들어가기 직전에 베토벤은 잠깐 방해를 하죠.
그리고는 놀래켜요!
그리고 a 플랫에 다시 나폴리탄 6도 화성이 나오고요.
여기가 너무 어려운 부분이에요. 왜냐면 이처럼 시간이 멈춰버린 부분이 있거든요. 그냥 자유 카덴차도 아니면서 중간에 쉼표를 느껴야 해요. 이 패시지는 저한테는 귀신같은 느낌이에요. (하강하는 패시지를 말함) 여긴 molto legato 인데요. 아무런 크레센도도 없어요. 아무것도.
♬
폭풍이 또 와요.
♬
♬
이 소나타는 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와 관련이 있다고 봐요. d마이너 소나타처럼요.
자 여기가 도입부 끝이구요.
이제 발전부가 들어갑니다. 화성에 따라 변화가 생겼네요. 피아노 위에서 a플랫은 g샵과 같은데요. 우리 피아니스트들은 언제나 음을 벗어나서 연주하죠. (웃음) 여러분 머리속에 계속 이 아름다운 변화를 느껴야 해요.
♬♬
네. 계속 조금씩 변화가 일어나요. 제가 멈춘 바로 이 부분이 중요해요. 새 주제가 나와요. 베토벤 소나타 이런 부분들이 멋져요. 베토벤의 사람 냄새가 나는 부분이죠.
♬
d플랫. 아주 중요한 키에 이르게 되었습니다. f마이너와 3도 관계죠. 이 소나타에서 d플랫은 아주 중요했죠? 운명 모티브 기억나죠. 자, 여기서 d플랫 메이저에서 점점 올라가요. 베이스 음을 꼭 들으세요. 맨 위 멜로디 음만 듣지 마시고 밑을 받쳐주는 베이스 음들이 어떻게 진행하나 보세요.
♬
여기서 너무도 아름다운 2주제가 들리구요. 베이스가 2개의 옥타브를 통째로 걸어올라가요. ♬ 들리세요? 베이스 올라가는 것! 아직도 올라가요! 여기까지! 2개의 옥타브 통째에요. 대단한 등산이죠.
그리고 나서 dim7th 코드를 치네요. 페달을 너무 아름답게 써요. 그는 페달을 위해서 작품을 쓴 첫 작곡가에요. 직접 표시를 해놨는데 절대 마음대로 바꾸면 안됩니다. 놀라운 소리거든요.
♬
d플랫이에요. 이 운명 모티브. 처음에는 피아니시모였는데 여기에는 아포칼립 같아요. ♬
여기가 재현부입니다.
시작하면서 제가 12/8 의 박동을 느끼라고 했죠? 여기에 분명하게 베토벤의 뜻이 드러납니다. 베이스가 계속 뛰죠.
♬
반음 올라가구요. ♬
여기서는 메이저로 바뀌고요. 재현부를 다 살펴보고 싶진 않구요. 꽉찬 에너지와 감정을 느낄 수 있어요. 전 이 부분에 오면 꼭 심장마비가 떠올라요. 만약 콘서트 도중에 심장마비가 저에게 일어난다면 마무리로는 제격이죠 (폭소) 아 절대 그러고 싶다는건 아니고요. 하지만 병원에서 죽는 것보단 낫죠.ㅋㅋㅋㅋ
자, 여기서 다시 판타스틱한 코다가 나와요.
♬
d플랫 메이저에서 벗어날 수가 없어요. 너무 좋아하네요 ㅎㅎ.
♬
여기까지 오면서 꼭 구조가 해체된 느낌이에요. 운명 모티브까지 쭉 내려왔죠.
♬
마지막 폭발! ♬ (깜짝이야)
♬
아직도 12/8 비트가 있어요. 최후의 심판 같아요.
♬
아포칼립틱 한 장면이에요. 심판의 날 dies irae 같은 느낌이에요. 모든 f음을 치죠. 베토벤 키보드라는 걸 잊으면 안돼요. 그 때 피아노는 더 작았거든요. 지금은 더 길어졌죠. 근데 음악이 좋아지진 않았어요. (웃음)
자, 폭풍이 지나가고 이제 평온이 옵니다. 너무도 아름다운 잔잔한 고요. 그 아름답기 그지없는 주제에요.2악장 ♬
andante con moto. 걸어가는 박자로. 너무 느리진 않게. d플랫 메이저구요. 아주 간단한 주제에요. 첫 8 마디에서 딱 두개 음만 쓰죠. 하지만 여기서도 베이스를 잘 봐야해요. 붓점 리듬에서 행진하는 느낌이 있어요. 거룩한 행진. 첫 8마디가 다시 이어져요.
♬
여기에서는 어두운 화음이 나요. 피아노 맨 밑 부분을 쓰죠. 첼로나 더블베이스, 트럼본 같은 낮은 소리가 나요.
♬
아주 거룩한.
주제와 3개의 변주 그리고 코다로 이루어져 있어요. 2개 중요한 경향이 있는데요. 하나는 어둠에서 빛으로 가는거에요. 점점 밝아져요 마지막 변주까지 가면서요. 해가 떠오르는 느낌이죠. 다른 경향은, 큰 음가에서 작은 음가로 간다는 거에요. 처음에는 4분음표죠.
♬
첫 변주에서는 8분음표가 되죠. 오른손은 스타캇토 왼손은 레가토에요.
♬ 완 투
아직도 어둠이에요. 둘째 변주는 더 밝아지네요. 16분 음표로 molto legato.
♬
마지막 변주는 비로소 밝은 곳으로 나온 느낌이에요. 32분음표.
♬
이 격한 감정이 끝나고 나면 에필로그가 나와요. 주제의 부분들을 모아서 다른 음역대에 놓죠. 베토벤 음악에서 항상 놀라운 건 피아노가 피아노처럼 소리나지 않는다는 거에요. 저도 그러지 않길 바라요.(웃음) 항상 상상해야 해요. 현악, 관악, 목관악기들을요. 누군가 이 소나타들을 지휘했으면 좋겠어요. 피아노로 연주되기 정말 좋은 곡이지만, 리허설 충분히 안한 수많은 사람들이 연주하는 것보다 듣기 좋거든요. (웃음) 자 이제 이 악장의 끝부분을 보죠.
♬ 관악, 목관, 첼로, 다시 목관
이게 우리가 예상하는건데요. 이렇게 끝나지 않죠.ㅎㅎ
마지막 음. 아르페지오와 페르마타가 있어요.
다시 위험에 빠지죠.
왼손은 아르페지오 오른손은 코드에요. seco. dry. 라고 써놨어요.
♬
최후 심판의 트럼펫.
마지막 악장은 allegro ma non troppo 너무 빠르게 치지 말 것. 이건 체르니가 아니에요. 위대한 작품이에요. 너무 빠르지 않게 치다가 마지막 presto 에 이르러서 그러니까 모든 언어가 무너지고 하나가 되는 부분에서야 가능해요. 감당할 수 없는 긴장을 형성하죠.
♬♬
따까따가따까따가따까따가따
빨라지지 않게요. 여기서 베토벤의 천재성이 나와요. 모든게 다른 것들과 관련이 있어요. 첫 악장에서 나폴리탄 변화 기억나시죠? 여기서도 나와요. ♬ 같은 연결이죠.
방금 perpetuum mobile 끝없는 움직임 이 있었죠. 하지만 한숨 소리 숨소리가 들려요.
♬
짧은 음들 뒤에 숨겨진 메인 모티브를 찾아내셔야 해요. 첫 악장서처럼 이 소나타에는 반복되지 않는다는게 중요해요. 반복이 없다는거죠. 전통적 소나타에서는 반복이 있거든요. 베토벤은 이 전통을 무너뜨려요. 새로운 방향을 추구했다는거죠. 첫악장에는 전혀 반복이 없었구요. 마지막 악장에도 없어요. 반면에 발전부와 재현부는 반복되는데요. 이건 소나타 op54와 같아요. ♬ 다시 한 번 여기서도 흥미로운 비율이 나와요. 첫 부분은 짧고 뒷부분이 길고 장대하죠.
다시 연주를 이어갈게요.
♬
새로운 모티브에요. 첫 악장과 똑같은데요. ♬ 거기서도 새로운 주제를 소개한 것처럼
♬
바흐의 2성 인벤션과도 같아요. 중간에 유니슨으로 매듭짓고요. ♬
♬
재현부이구요. 아까 말씀드린 귀신 나올 것 같다고 한 패시지 기억하시나요? 하강 패시지 ♬ 여기서도 다시 나왔죠. 피아니시모이구요 크레센도 없어요. 페달을 놓고 잡고 하는 표시도 다 나오죠. 한 페달로 쭉 가요. G에서 놓고요. 다시 도미넌트에서 페달을 잡죠. ♬
forzando. 나폴리탄 화성이구요. 다시 발전부와 재현부를 반복하고요. 마무리가 비극적이에요. 아첼레란도에요. 점점 빨라지고 크레센도로 새로운 주제가 나와요. 헝가리안 차르다스 같아요. 차르다스 마카브르. 리스트 작품 이름도 있는데요. 죽음의 무도라고 하죠. 재현부 마지막을 연주해볼게요.
♬
네. 이게 이 놀라운 작품입니다. 영원히 우릴 놀라게 할 곡이죠.
전곡 듣기.
발렌티나 리시차.
끝.